Happy Groundhog Day!

Groundhog Day란?

미국문화에 독특하고 재밌는 것이 많은데 (미대통령이 직접 나와서 주관하는 ‘칠면조 사면식’ 등) 이 중에서 동물을 엄청 좋아하는 저는 특히 2월2일인 Groundhog Day의 풍습이 마음에 듭니다.

150년 넘는 역사를 지닌 이날의 주인공은 Punxsutawney Phil이라는 groundhog(북미에 서식하는, 커다란 기니피그 같이 생긴 땅 밑에 사는 동물)입니다. 이 날 약 4만 명정도 되는 인파가 Pennsylvania주의 작은 마을인 Punxsutawney에 밀려와서 이 동물이 사는 동굴 앞을 열심히 응시합니다. 언론에서 취재단도 나오고 전국적으로, 실시간으로 방영되는 이 풍습의 결정적인 순간을 목 빠지게 기다리고 있는 것이지요.

춥디 추운 이 겨울 날에 왜 다 이렇게 나와서 땅 밑에 사는 Phil의 집 현관에 서서 기다리고 있을까요? 미국 전통으로는 이 groundhog이 동굴에서 나왔을 때 해빛이 쨍쨍해서 자기 그림자를 마주치면 겨울이 빨리 안 끝나고 6주 계속 이어진다는 미신이 있어요. 만일 Phil이 나오셨을 때 날씨가 흐려서 자기 그림자가 안 나타나면 봄이 빨리 온다는 의미입니다.

아래 동영상과 사진으로 작년의 Phil의 ‘예언’을 직접 보세요.
Groundhog Day가 하루 밖에 안 남았네요. 이번에 세계에서 제일 유명한 groundhog이 우리에게 뭐라고 말할지 궁금합니다.

이색적이고 독특한 이런 풍습 때문에 우리 사는 세상이 좀 더 다채로워지는 것 같습니다.
Groundhog Day video 1
Groundhog Day video 2
Wikipedia page on the history of Groundhog Day

Update: Phil emerged from his home and did not see his shadow Wednesday, portending an early spring. Click here for an article about Phil’s prediction for 2011.

그리고 미국 코메디 영화 중에서 많은 인기를 누렸고, Bill Murray가 주역을 맡은 ‘Groundhog Day’라는 영화가 있는데 이 행사를 배경으로 만든 영화입니다.

여기를 클릭하시면 예고편을 볼 수 있습니다.

Michael

Hey, everyone! Welcome to my site.

You May Also Lik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